오늘은 많은 암호화폐 투자자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디파이(defi)라는 용어의 뜻과, 주요 디파이 코인들에 대한 정보와 전망을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끝까지 읽으신다면 디파이에 대한 모든 정보를 얻어가실 수 있으실 겁니다.
디파이(defi) 뜻
변동성이 높은 암호화폐 시장에서 조금이나마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많은 투자자들이 디파이(defi)를 찾곤 합니다.
디파이(defi)란 탈중앙화를 의미하는 'Decentralized'와 금융을 의미하는 'Finance'의 약자로, 탈중앙화된 금융 시스템을 말합니다. 즉 금융 시스템을 이용할 때 정부나 기업 같은 중앙 기관의 통제를 받지 않는다는 것을 뜻합니다.
여러분들이 카드 결제나, 주식 투자와 같은 금융 거래를 이용할 때 모두 카드사, 증권사 같은 중앙 기관에 수수료를 지불하고 서비스를 이용합니다. 하지만 블록체인 기술로 설계된 디파이는 중앙 기관 없이 P2P(Peer to Peer) 방식으로 금융 거래를 지원해주기 때문에 불필요한 수수료를 없애줍니다.
이런 디파이 시스템을 지원해주는 탈중앙화 거래소(DEX)에서는 대출이나 스테이킹과 같은 시스템을 지원해주는데, 여기서 스테이 킹이란 코인을 플랫폼에 예치해서 그에 대한 이자를 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보통 거래소별 대표 토큰이나 스테이블 코인을 스테이 킹 하는데, 연이율이 200%가 넘어가는 토큰도 있습니다.
디파이(defi) 코인
디파이(defi) 코인들의 시가총액 순위를 나타낸 사진입니다. 살펴보면 전체 코인중 시가총액 50위권 안에 들어가는 코인들이 꽤 많습니다.
대표적으로 시가총액 7위를 차지하고있는 루나(LUNA) 코인, 10위를 차지하고있는 아발란체(AVAX) 코인, 16위를 차지하고있는 랩드 비트코인(WBTC), 20위를 차지하고 있는 다이(DAI) 코인, 23위를 차지하고있는 체인링크(LINK), 24위를 차지하고있는 유니 스왑(UNI), 41위를 차지하고 있는 쎄타 네트워크(THETA), 42위를 차지하고 있는 팬텀(FTM), 43위를 차지하고있는 토르 체인(RUNE), 47위를 차지하고 있는 테조스(XTZ) 등이 있습니다.
이제 각 코인 별 특징과 정보를 간단하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투자에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디파이(defi) 코인별 소개
루나(LUNA) 코인 : 루나 토큰은 테라 프로젝트에서 사용이 되며, 스테이 킹과 같은 디파이 시스템을 지원해줍니다.
루나는 스테이블 코인인 테라(KRT)의 가격을 안정화시키기 위해 사용되기도 합니다. 테라 코인을 간단히 설명하자면 달러나 원화와 같은 실물 화폐와 1대 1 비율을 이루는 스테이블 코인입니다.
테라의 가격이 오르면 루나 코인의 소각을 통해 테라의 가격을 안정화시켜줍니다.
자세한 정보
아발란체(AVAX) 코인 : 빠른 트랜잭션(=거래 처리) 속도를 바탕으로 스테이 킹과 같은 디파이 시스템을 지원해주고, P2P 형식의 대출도 지원해줍니다.
자세한 정보
랩트비트코인(WBTC) : 항상 비트코인과 1대 1의 비율을 유지하는 코인으로, 비트코인을 이더리움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연결고리 역할을 해주는 코인입니다. 비트코인을 이더리움 메인넷 주소로 전송할 수 있도록 해줘서, 이더리움 기반의 지갑 주소를 이용하면서도 비트코인을 소유할 수 있습니다.
다이(DAI) 코인 : 테라와 같이 테더(USDT)와 1대1 비율로 가격을 유지하는 스테이블 코인으로, 이더리움을 담보로 예치하고 다이 코인을 대출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흔히 알고 계시는 담보 대출과 유사합니다.
체인링크(LINK)
유니 스왑(UNI) : 이더리움 기반의 탈중앙화 거래소 플랫폼입니다. 다른 암호화폐 거래소에 비해 저렴한 비용에 환전과 거래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해줍니다.
쎄타 네트워크(THETA) : P2P 방식으로 콘텐츠를 공유하는 탈중앙화 된 스트리밍을 지원해주는 플랫폼입니다. 여러분들이 잘 알고 계시는 쎄타 퓨엘과 쎄타 토큰이 바로 이 생태계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쎄타 퓨엘은 수수료를 지불하는 용도로 사용이 되고, 쎄타 토큰은 보안 및 스테이 킹을 위해 사용이 됩니다.
자세한 정보
팬텀(FTM) : DAG 기술을 바탕으로 스마트 라이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는 코인입니다. 매우 빠른 트랜잭션 속도가 특징인 코인입니다.
토르 체인(RUNE) : 분산형 디파이 프로토콜로, 다양한 네트워크에서 자산을 쉽게 교환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토르 체인은 매수/매도를 통해 가격이 형성되는 코인이 아니고 오로지 거래를 위해 존재하는 코인입니다. 즉 다른 코인들처럼 가격이 오르거나 내리는 코인이 아니라는 뜻입니다.
테조스(XTZ) : 이더리움과 경쟁 구도를 이루고 있는 디파이 플랫폼으로, 네트워크 내부에서 발생하는 비용을 테조스(XTZ) 코인을 통해 지불하는 구조로 설계되었습니다.
함께 읽어보면 좋은 글
'암호화폐'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메타버스(Metaverse) 뜻, 주요 메타버스 코인 정보 전망 정리 (0) | 2022.04.08 |
---|---|
NFT 뜻, 주요 NFT 코인 정보 전망 정리 (0) | 2022.04.07 |
댓글